목회자 칼럼

column

1인 1사역
2년 전 즈음, 현재 재학 중인 신학교에서 목회자들과 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세미나에 참석한 적이 있었습니다. 여러 강의 중 선택하여 들어간 강의의 주제는 “A New Testament Church Model that Works” 즉, 효과적인 초대교회 모델이었습니다. 강사로 온 목사님이 섬기고 있는 교회공동체의 유일한 사명은 “Discipl..
제대로 기능해야 합니다
로마서 12:4-5절에서 바울은 교회를 이루고 있는 성도들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해 이렇게 표현합니다: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어느 날 그동안 아무런 문제없던 내 손이 내가 ..
창조과학 집회를 준비하며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니라’는 말씀은 성경의 첫 구절이며, 가장 중요한 신앙고백 입니다.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창조주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믿을 때, 지금도 살아계셔서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도 믿게 됩니다. 나를 구원하기 위해 하나밖에 없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신 것을 믿는 출발..
한 명의 목회자가 세워지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지난 가을부터 진행된 목사 시취 과정을 밟아가고 안수예배를 준비 하며 두 가지 단어가 계속해서 묵상이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자격(資格)과 적격(適格)이었습니다. 여러 가지로 연약하고 부족한 제가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영혼과 공동체를 섬기는 자로 부르시는 그 부르심에 자격이 있는지, 그리고 그 일을 감..
주님과 함께 세워가는 기쁨
제가 처음 전도사로 사역을 시작한 곳은 한 한인교회의 유치부였습니다. 저는 당시 신학교 초년생으로 20대 중반이었습니다. 유치부에 부임을 하고 처음 인사하러 간 금요모임에서 아이들은 새로운 오빠가 선생님으로 왔다고 반겨주었습니다. 이것이 저의 첫 사역 경험이었습니다. 당시에 제가 부임한 유치부는 다소 어려움..
익숙함의 축복
   지난 주일, 성탄절을 맞아 모든 교육부서가 한 자리에 모여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공연을 펼쳤습니다. 우리 교회의 막내를 맡고 있는 영유아부도 한 달간 열심히 찬양과 율동을 준비하였습니다. 저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순간은 성탄절 한 주 전 리허설에 참여한 부모님들의 반응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무대에 올라..
크리스마스의 기적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었던 유럽 서부전선에서 있었던 일을 들어보셨나요? 당시 사람들은 전쟁이 금방 끝나리라 생각했지만 예상 외로 길어졌습니다. 몇 미터 안 되는 참호 안에서 서로 무장하고 대치하고 싸우는 것이 그 당시 전쟁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추운 겨울이 찾아오고 성탄절이 찾아왔습니다..
여호수아 강해를 시작하며
   사랑하는 한우리 성도 여러분, 2023년 새해가 두 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지난 주일까지 야고보서 설교를 마치고, 이번 주부터 구약의 여호수아 말씀을 강해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설교를 위해 한국 방문기간 계속 묵상하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저의 마음에 여호수아를 전하라는 특..
생일자를 적극 축복합시다
   우리말에서 ‘세월’의 의미는 물량적인 시간만을 뜻하지만, 헬라어는 2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물량적인 시간을 뜻하는 ‘크로노스’가 있고, 특별한 시간, 기회를 뜻하는 ‘카이로스’가 있습니다.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에베소서 5:16)에 쓰인 세월은 카이로스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아끼라’는 단어..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몇 주 전, 청년부 가을 피크닉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는데 갑자기 식은땀이 나고 몸에 힘이 다 빠지는 듯한 몸살이 찾아왔습니다. 집에 오자마자 온갖 방법을 다 써가면서 회복하려고 했지만 그렇게 2주간을 고열, 기침, 구토,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독감은 아내와 2살, 7개월 된 두 아들에게도..
Happy Thanksgiving
   사랑하는 한우리교회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사랑이 성도님들의 삶과 가정에 함께하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일제시대 때 평양에서 목회를 하시던 유석홍 목사님이라는 분이 있었습니다. 그 시대에 목사님들은 항상 끼니 걱정을 해야 하는 가난한 생활을 했습니다. 어느 날 유석홍 목사님 집에 친구..
나의 변화된 신분
   미국의 팝 가수 마돈나가 살던 집으로 유명한 플로리다의 한 저택이 매물로 나와 화제가 된 일이 있습니다. 두 가지의 사실이 사람들을 크게 놀라게 했습니다. 우선 3000만 달러라고 하는 가격에 한 번 크게 놀랍니다. 엄청나게 화려한 호화 주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을 또 한 번 놀라게 하는 사실이 있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