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 목장모임 매뉴얼

오인균 담임목사
오인균 담임목사 497
매 주 월요일 오후 8시에는 우리교회 교역자들이 줌으로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각 부서별로 돌아가면서 사역 보고를 하고 기도제목을 나누면서 함께 기도하는 것으로 모임을 마쳤습니다. 말 그대로 교역자 회의 및 기도회를 가진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교역자들의 목장모임으로 모임의 성격을 약간 바꾸었습니다. 각 부서별 보고도 하지만 말씀을 통해서 은혜 받은 것도 나누고 개인적인 기도 제목도 나누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니까 모임이 더욱 은혜롭고 기다려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개념을 조금만 바꾸면 되는데 그 단순하고 쉬운 것을 왜 진작 생각하지 못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제 에녹회 성도님들도 줌으로 목장 모임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줌을 통한 만남은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교회에 나오지 못하시고 외출도 못하시며 답답해하시는 에녹회 성도님들께 좋은 만남과 교제의 장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줌을 통한 온라인 목장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줌을 통한 온라인 모임은 아무래도 한 장소에서 모임을 가질 때보다 장점도 있는 반면에 제약도 따르게 마련입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상의 목장 모임에 대한 매뉴얼을 다음과 같이 알려 드립니다. 매뉴얼에 따르지 않고 흘러가는 대로 모임을 갖다 보면, 자칫 단순한 친교 모임이나 무질서한 대화나 나누는 모임이 되기 쉽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교회 모든 목장 모임은 다음의 매뉴얼에 따라 모임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1. 모임 시간: 매 주일 점심 식사 후 오후 1시 – 3시까지
(각 목장의 사정에 따라 조정 가능)
2. 진행 순서 및 내용
1) 아이스 브레이크 타임(5분)
서로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서로 안부를 주고받기도 하고 또 일상의 가벼운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서로의 마음을 여는 시간을 갖는다.
2) 찬양의 시간(10분)
2-3곡정도 찬양을 부르는 시간을 갖는다. 줌으로 모임을 갖게 되면 박자가 안 맞아 부르기 힘들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찬양하는 사람만 스피커를 켜 놓고 크게 부르고 다른 사람은 그에 맟춰 따라 부르거나, 아니면 돌아가면서 특송을 하면 된다.
3) 큐티 나눔 시간(30분)
지난 일주일 동안 큐티를 하거나 혹은 말씀을 들으면서 가장 은혜 받은 말씀을 하나씩 읽고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큐티를 나눌 때는 말씀의 관찰(발견한 것)과 해석(말씀의 의미, 그리고 개인적인 적용)을 나누면 좋다.
4) 주일 설교 나누기(50분)
주일설교 요약 및 목장 나눔 문제 순서에 따라 은혜 받은 바를 나누도록 한다.
5) 개인별 기도제목 나누고 합심 기도하기(25분)
목원들이 돌아가면서 기도제목을 나누고 목원들과 VIP들과 교회와 어려움 당하는 이웃들과 선교사와 국가를 위해서 기도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위의 내용과 순서에 따르다 보면 처음에는 다소 어색하고 지루하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계속 그렇게 하다보면 더욱 알차고 하나님을경험하는 은혜로운 목장 모임이 될 줄 믿습니다.